생리불순의 원인과 좋은음식
현대 여성들에게 생리불순은 흔하게 생기는 증상중 하나일 수 있다. 하지만 이런 생리불순이 지속적으로 계속 나타난다면 적극적으로 진단하고 치료하려는 노력이 필요하다. 생리주기가 21일보다 짧아지거나(빈발월경) 35일 이상으로 길어질 때(희발월경), 무배란, 과다월경이 지속될때 생리불순이라고 한다. 그 원인에 대해서는 스트레스, 비만, 과도한 다이어트 등에 의한 호르몬 불균형, 갑상선 기능이상, 고프로락틴혈증 등 다양한 원인이 있기 때문에 병원에 가서 상황에 맞게 정확한 검사를 해보는 것이 중요하다. 오늘은 생리불순의 원인에 대해 알아보자
|
생리불순의 대표적 원인 |
1. 피로와 스트레스
스트레스에 지속적으로 노출이 되면 여성 호르몬의 중추가 되는 뇌하수체와 자율신경의 중추가 되는 간뇌(間腦)의 불균형으로 생리불순이 생기게 된다. 생리불순을 격게 되면 그로 인한 스트레스로 인해 악순환이 반복되는 경우가 많다. 이럴때는 마음을 진정시키고 호르몬 밸런스를 조절하는 클라리세이지, 제라늄, 일랑일랑, 사이프러스, 로즈, 자스민 등의 오일을 사용해 본서 전신욕 혹은 마사지를 해주는 것이 좋다. 취침 전의 목욕으로 심신을 편안하게 해 스트레스에 의한 피로와 불면증 등을 완화시킨다. 마음의 여유를 갖고 몸을 릴렉스 해주는것이 가장 중요하다.
2. 다낭성 난소 증후군
다낭성 난소 증후군이 있는 경우 생리 불순의 증상이 나타나는데 생리불순뿐만 아니라 안드로겐(남성 호르몬) 과다로 인해 다모증, 여드름, 남성형 탈모 등의 증상도 수반된다. 혹은 대사증후군으로 다낭성 난소 증후군이 생기기도 하는데 당뇨, 고혈압, 이상지질 혈증, 비만 등으로 인해 대사증후군이 생기게 된다. 만약 이런 증상이 복합적으로 있다면 병원가서 정확한 진단후에 치료를 받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3. 냉방병
만약 여름기간에만 특징적으로 생리불순을 격는다면 냉방병을 의심할만 하다. 여름 실내와 실외 온도차이, 지속적인 찬바람의 노출로 인하여 몸의체온이 떨어지고 면역기능이 저하되게된다. 여성의 경우 생리불순을 겪고 극심한 생리통을 격게된다. 이런 증상이 의심된다면 지나친 냉방을 줄이고 실내외 온도 차이는 5~6℃ 이내로 맞추고 적어도 2∼4시간마다 5분 이상, 창문을 열어 실내외 공기를 환기시키는 것이 좋다. 혈액순환을 돕기 위해 맨손 체조나 가벼운 근육운동을 수시로 하고, 자세를 자주 바꾸어준다. 찬물이나 찬 음식을 너무 많이, 자주 마시지 않는것이 좋다. 냉방병이 완화되면 생리불순도 줄어들것이다.
4. 갑상선질환
요즘 갑상선 기능저하증으로 인하여 생리 불순을 겪는 분들이 많다. 갑상선에서 호로몬 분비의 기능이 제대로 작동하지 않아 체중증가, 생리불순, 변비. 무기력증, 쉽게피로 등 증상을 갖게된다. 초기에는 감기혹은 다른질병으로 오인하여 치료시기를 놓치는 경우가 많은데 치료가 늦어진다면 나중에 무월경, 배란장애, 당뇨, 고지혈증, 동맥경화등 다른 휴유증을 발생시킬수 있기 때문에 호로몬 검사를 꼭 해보는 것이 중요하다.
5. 자궁 내막증
자궁 내막증이란 자궁 내막에 있어야 할 내막 조직이 자궁 이외의 부위인 난소나 난관, 골반 등에 존재하는 질환으로 내막조직이 자신의 자리를 찾지 못하고 아무곳에나 들러 붙은 것이기에 다른 부위에 있어서는 안될 출혈을 유발하고 극심한 생리통, 복부통증, 골반통, 생리불순 등의 다양한 증상이 나타난다.
자궁 내막증의 문제는 난소의 기능을 떨어뜨려 불임의 원인이 될 수있기 때문이다.
|
생리불순에 좋은 음식 |
1. 몸을 따듯하게 해주는 음식
자궁 냉증을 바로잡아 주려면 자궁안에 따듯한 성질로 혈액순환을 도와주어 생리 불순과 자궁건강을 동시에 잡아주는 따듯한 성질의 음식을 먹어주는 좋다. 대표적으로 생강은 혈액정화, 면연력 강화의 효과가 있으며 마늘은 혈액순환, 생리불순 및 생리통, 빈혈등을 개선하는데 효과적이다. 이밖에 양파도 난포를 튼튼하게 해주고 혈액순환이 원활해지게 도움이 된다.
2. 염증을 낮춰주는 음식
우리의 몸에 면역체게가 약해지면 만성염증이 생겨날 가능성이 커진다. 만성염증은 자궁을 약하게 만들기 때문에 자궁을 튼튼하게 해줄 항염증 음식을 섭취하는것이 좋다. 토마토는 열을 가해서 조리해주면 라이코펜 성분이 나오는데 이 성분은 염증 퇴치제라고 할 정도로 항염증 음식이다. 호박에는 항산화제인 카로티노이드가 함유되어있어 몸속 유해산소를 흡수하는 역활을 한다. 두부는 콩의 이소플라본과 오메가3 지방산이 풍부하다. 칼로리도 낮고 몸속 염증수치를 낮춰주는 역활도 한다.
3. 여성호로몬이 많은 음식
체내 여성호로몬 불균형은 생리불순의 요인으로 작요하기 때문에 여성호로몬의 역활을 수행할수 있는 식품을 섭취하는 것이 좋다. 대표적으로 석류에는 에스트론과 에스트라디올이 함유되어 있어 여성호로몬을 촉진 시키는데 좋다고 하다. 마는 자양강장 효능을 가진것으로 알려져 있는데 디오스게닌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체내에 화학반응을 통해 에스트로겐이 되어 여성호로몬에 좋은 음식이다. 콩은 밭에서 나는 소고기라고 불리는 정도로 영양가도 높지만 이소플라본이라는 식물성 여성호로몬이 다량 함유되어있어 생리불순에 매우 좋은 음식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