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것저것

기침을 멈추게하는 방법

별곰세상 2018. 1. 5. 22:18
반응형

기침을 하는 행동은 우리몸을 지키는 중요한 방어작용으로 세균,가스, 이물질이 기도에 들어오는 것을 막는 등 기도밖으로 배출되도록 하여 기도를 깨끗하게 유지시키려고 한다. 기침을 계속한다면 원인이 무엇인지 확인하고 치료를하거나 주변을 정리하여 원인이 되는 환경을 개선해주는 노력이 필요하다. 하지만 무조건 기침을 멈추게 하기위해 강력한 진해제를 복용하거나 적절한 검사없이 본인 스스로 진단하고 처방하는것은 위험한 행동이다. 특히 가래가 많이 나오는 경우에 원인 제거나 치료없이 가래가 안나오게 하는 것은 폐렴을 유발할 수있기 때문에 주의하는것이 좋다. 이런 노력들을 했는데도 기침이 멈추지 않는다면 가정에서 우리가 할수 있는 천연요법에는 어떤것이 있을까? 천연 요법은 정확한 치료는 아닌 기침을 잠시 멈추게 하는 효과가 있는 것이니 병원의 정확한 치료와 함께 병행하는 것이 좋다.

 

 

 기침을 멈추게 하는 천연요법

1. 자기 전에 꿀 한 숟가락 먹자.

꿀은 옛날부터 기침에 좋은것으로 알려져 한의학과 서양의학에서 기침에 많이 사용되어졌었다. 최근 연구에 꿀은 기침의 횟수, 강도, 생활의 불편감을 줄여준다는 보고가 있었다. 꿀은 비타민과 무기질, 미네랄, 아미노산등 각종 영양성분들이 풍부하게 들어있으며 이런 성분이 몸의 면역력을 강화시키고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해주어 기침에 매우 좋다. 특히 꿀에는 숙면을 도와주는 성분이 있어 기침으로 인해 잠을 계속 설치는 분들에게 매우 좋다. 꿀이 아픈 목을 진정시키고 목의 점막세포를 안정시켜주며 향균작용을 해주어 기침을 진정시켜준다.

 

꿀을 먹을때는 바로 삼키지 않고 목 부근에 30초 정도 물고 있다가 삼키면 목을 촉촉하게 해주고 보호막을 형성해 기침을 줄여준다. 잠을 자다 자주 기침을 하는 분들은 침대 머리맡에 꿀물을 미리 타두어 기침할때 조금씩 마시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아이기침에도 좋으나 돌전의 아이에게는 보툴리누스 균 감염의 위험성이 있기 때문에 절대 먹이지 않는것이 중요하다.

 

2. 소금물 가글하기

소금물 가글은 예로부터 선조들이 목보호를 위해 해왔던 방법으로 실제로 소금은 살균과 소독 효과가 있기 때문에 잇몸 염증을 예방하거나 목에 가래가 생기는 것을 예방하기 위해서 많이 해왔었다. 특히 죽염은 단군시대 이래 사용되던 비법으로 전통의서인 '본초강목'에는 죽염을 이용한 치료방법이 많은데 목에 있는 세균및 병균을 소독해주고 충치 밑 치주 질환에도 매우 좋은 효과가 있다. 요즘은 미세먼지와 황사등의 영향으로 죽염으로 가글을 해주면 미세먼지까지 제거해주는 효과를 볼수 있다.

소금 농도가 너무 높으면 점막이 손상될수 있기 때문에 따듯한 물잔에 소금은 티스푼으로 절반 정도만 녹여주는 것이 좋으며 주의할 점은 가글후에 물을 마시지 않고 꼭 밷어주는 것이 좋다. 가글후에는 깨끗한 물로 다시 입을 행궈주자 

3. 천연오일로 증기 호흡하기

병원에서 증기 호흡을 해주는 것을 자주 경험하였을 것이다. 그것과 유사하게 가정에서 천연오일을 이용한 증기호흡을 해주면 코 점막의 회복력과 면역력을 높여주고 증기가 비강을 촉촉하게 적셔 마른 기침을 하는 것이 방지해 준다.

자신의 증상에 따라서 천연오일을 섞어서 사용해주는 방법도 있으며 대표적으로 유칼립투스, 스카치파인오일등 향균과 항바이러스, 항염증 효과가 있는 오일을 주로 사용한다. 천연오일 사용전에는 사용방법의 유의사항을 꼭 확인하는 것이 좋다.

 

유칼립투스 오일은 항염증과 항진균 효과가 좋아 기침과 가해를 삭히는 거담 작용으로 기관지염, 감기 등에 사용되며 면역력 증가에도 도움을 주어 초기 염증에도 효과가 좋다. 하지만 오일을 직접적으로 먹는 것은 좋지가 않다 호주에서는 독극물로 규정하고 있을 정도이기 때문에 절대로 먹지는 말자.

 

스카치 파인오일은 소나무과 나무인 파인의 가지, 잎, 솔방울에서 추출한 것으로 소나무향이 난다. 호흡계 관련 거담, 진전, 방부, 살균의 효능이 있어 부비강, 기관지, 기침, 천식 등 다양한 폐질환에 사용된다. 스카피 파인오일은 순환을 촉진시키는 작용을하여 명상이나 주변 정화에도 많이 사용된다, 하지만 부신 자극을하는 효과가 있어 신장병이 있는 경우는 주의를하여 사용하는 것이 좋다.

 

천연오일 증기 호흡을 하는 방법은 40도 정도의 따듯한 물에 천연오일은 2~3방울 정도 떨어뜨리고 머리를 수건으로 텐트처럼 감아 주어 증기를 가두고 5~10분 정도 심호흡을 하면서 증기를 들여 마신다. 이 과정을 2~3회 정도 반복하는 것이 좋다. 주의할 점은 천식이 있는 사람이나 알레르기가 있는 분들은 하기 전에 오일의 부작용을 확인 후 하는 것이 좋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