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지키기

나사가 뽑은 슈퍼푸드, 스피룰리나

별곰세상 2018. 1. 3. 17:43
반응형

우리에게는 다소 생소한 이름의 스피룰리나는 미국 항공우주국(NASA)에서 우주에서 재배할수 있고 우주에서 식량으로 활용할수 있는 식품으로 처음에는 연구되었다. 다양한 항산화 성분과 비타민, 여러 필수 영양소들을 가지고 있는 스피롤리나는 고대 아즈텍인들의 건강음료로도 먹었을 만큼 오래전부터 건강식으로 주목받아왔다. 요즘은 헐리우드의 건강식으로 스피룰리나 스무디가 인기를 끌만큼 다이어트와 건강한 몸을 만드는 건강 식품으로 각광받고 있다. 오늘은 스피루리나의 효능과 건강한 복용방법에 대해 알아보자.

 

 

 스피룰리나 무엇일까?

스피룰리나(Spirulina)는 지구에서 가장 오래된 조류로 이 남조류를 먹이로 수많은 생명체들의 탄생에 기여하였다고 한다. 주로 열대 지방의 소금기가 강한 호수에서 자생하며 최적 수온 32도에서 42도 사이에서 자란다. 세계적으로 자연 생태에서 자라는 곳은 많지 않지만 강한 알카리성 환경에서 번식하고 있으며 현대에는 인공 양식기술의 발달로 대량 생산을 하고 있다. 스피룰리나의 주요성분에는 단백질, 탄수화물, 수용성 식이섬유, 항산화성 영양소, 다양한 비타민,다양한 무기질 성분등 영양소가 풍부하며 세포벽이 얇은 다세포 식물로 소화흡수율이 95.1%로 매우높다. 높은 영양가와 높은 흡수율로 미래의 지구의 식량난을 해결해준 중요한 식품으로 유엔에서 주목하고 있는만큼 연구적 가치도 매우 높다.

 

 

 스피룰리나의 효능

1. 우리몸의 염증을 잡아준다.

스피룰리나에는 다양한 소염 성분들이 들어있어 우리 몸의 각종 염증을 잡아 주어 건강한 몸이 되도록 도와준다. 이런 소염작용은 우리의 몸을 공격하는 각종 바이러스와 박테이라 그리고 균으로 부터 우리몸을 보호하고 질병으로 변할수 있는 작은 염증을 잡아주므로 몸의 근본적인 건강을 유지할 수 있게 도와준다.

 

2. 콜레스테롤 안정화,심혈관 질환 예방

스피룰리나에는 나쁜 LDL콜레스테롤 수치와 트리글리세라이드 수치를 낮춰주고 좋은 HDL콜레스테롤 수치를 높이는 성분이 들어있다. LDL콜레스테롤은 혈관벽에 쌓이게 되면 혈약의 흐름을 방해하게 되어 심혈관 질환, 뇌졸증 등 혈관질환으로 이어질수 있는 매우 위험한 상황이 될수 있기때문에 미리 예방하고 관리해주는 것이 좋다,

 

3. 몸의 해독작용

스피룰리나에는 클로로필이라는 엽록소를 가지고 있는데 식물을 푸르게 만드는 것으로 녹색의 혈액이라고 불린다. 다른 녹확색 채소에 비해 많은 엽록소를 가지고 있으며 이 엽록소는 혈액의 독성을 제거하고 면역력을 높여 몸에 있는 안좋은 성분들을 해독해주는 작용을 한다. 특히 세슘과 방사능 배출에 탁월하고 한다.

 

4. 체중감량 효과

스피룰리나에는 풍부한 단백질이 들어있어 단백질을 소화하는 과정에서 많은 에너지가 필요해 지방을 태우게 되고 근육을 만드는 재료가 되며 포만감을 오래 유지할수 있게 도와준다. 또한 아연과 비타민B1, B2가 풍부하게 함유되어있어 신진대사를 원활하게 하고 에너지를 증진하는데 도움을 준다. 특히 당이 떨어져 피곤할 때에 설탕이 들어간 간식보다 스피룰리나가 들어간 스무디를 먹어주면 체중감량에 효과가 좋다.

 

 

 안전한 스피룰리나 섭취방법

어떤 좋은 음식과 식품이라도 안좋은 점이 있을수 있기 때문에 섭취하기 전에 꼭확인하고 먹는 것이 중요하다.

스피룰리나에는 칼슘 흡수를 방해하는 성분이 있기 때문에 스피룰리나를 섭취할때에는 칼슘이 들어간 영양보조제랑 같이 먹는것은 안좋다. 또한 엽록소, 해조류 알레르기, 꽃가루 알러지가 있는 분은 알러지 반응이나 두드러기가 생길수 있기 때문에 사전에 의사와 상의 후에 드시는 것이 좋다.

스피룰리나는 자가면역을 강화하는 작용을 하는 만큼 자가면역질환을 가지고 있거나 임신 중이거나 모유 수유중이라면 의사와 상의 해보고 드시는 것이 좋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