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지키기

먹을수록 살이 빠지는 마이너스 식품 8가지

별곰세상 2017. 12. 26. 21:53
반응형

다이어트의 가장 신경 쓰이는 부분이 식이요법이다. 어떻게 무엇을 얼마나 먹어야 우리는 살이 빠지는 것일까? 가장 적게 먹고 안먹는것이 다이어트에 가장 좋다고 말하는 사람들이 있을 것이다. 소식은 당연한 것이지만 무분별한 절식과 단식은 오히려 몸의 대사 능력을 떨어뜨려 요요현상이 생기고 더 살찌기 쉬운 체질로 변할수 있기 때문에 아무런 계획없이 절식과 단식을 하는 것은 추천하지 않는다. 오늘은 음식을 먹되 다이어트에 도움이 되는 마이너스 칼로리 음식들에 대해 알아보자.

 

 

 마이너스 칼로리 식이요법?

마이너스 칼로리 식이요법은 미국에서 유행했던 Neal D. Barnard 가 쓴 책 '살을 빠지게 하는 음식; 마이너스 칼로리 음식효과(Foods that Cause You to Lose Weight; The Negative Calorie Effect)에서 유래한 것으로 식품 자체의 칼로리도 적은 뿐더러 그 식품을 소화시키는데 칼로리가 소모되기 때문에 살이 덜찐다는 식이요법으로 마이너스 칼로리 또는 네거티브 칼로리 음식으로 불린다.

 

칼로리 위주의 식이요법의 문제점이 칼로리에 치중하다보니 영양가를 생각하지 않는 오류가 발생한다는 것이다. 칼로리만 있고 영양가가 없는 음식은 '엠티 칼로리(Empty Calories)라고 부른다. 칼로리는 높지만 영양가가 없는 음식들로 비스킷류, 케이크, 탄산음료, 술 등 주로 당, 지방으로 영양소가 구성된 음식들로 이런 음식들로 이루어진 칼로리 식이요법은 오히려 체내에 혈당 수치를 올리고 다른 탄수화물까지 지방으로 바꿔 체내 지방을 증가 시킨다. 당과 지방으로 이루어진 엠티칼로리 식품을 멀리하고 비타민, 무기질, 식이섬유 등이 풍부한 네거티브 칼로리(Nsgative Calorie)음식들로 식단을 봐꺼보자. 주의 할점은 한가지 네거티브 음식만을 지속적으로 먹으면 특정 영양소만 섭취하게되어 영양 분균형 또는 결핍을 초래할수 있으므로 하루 한끼나 일주일에 두끼정도만 식이요법을 진행하는 것이 좋다.

 

 

 마이너스 칼로리 목록

1. 곤약

곤약은 대표적인 다이어트 식품으로 97%가 수분으로 이루어져 100g당 5칼로리인만큼 저칼로리 식품의 대명사이다. 사람의 소화료소로는 소화되않는 식이섬유가 풍부해 대장운동을 활발히 하여 노폐물과 독소를 배출시켜주는 효과가 있다. 수분이 많아 냉장보관하는 것이 좋으며 곤약 특유의 향 때문에 먹기 힘들다면 끓는 물에 살짝 데쳐 떫은 맛을 제거해 요리에 사용하면 좋다.

 

2. 샐러리

샐러리는 100g에 12칼로리로 저칼리로에 비타민B, 칼슘, 섬유질이 많고 노폐물을 몸 밖으로 배풀하는 효과가 있어 마이너스 칼로리 음식으로 가장 뛰어나다. 변비와 부기, 비만 해소에 효과적으로 멜라토닌을 다량 함유해 심신 안정효과가 뛰어나 불면증 해소에 도움이 되고 활성산소 배출 및 피부진정효과까지 있는 다이어트 식이요법에 빠질수 없는 야채이다.

 

3.콜리 플라워

콜리 플라워는 100g에 27칼로리로 비슷한 식품인 양배추와 브로콜리보다 식이섬유가 많아 대장운동을 활발히 하여 독소를 배출시켜 장을 깨끗하게 해준다. 비타민C도 풍부하여 부족한 영양소를 채워준다. 가열해도 비타민 파괴가 적기 때문에 데쳐먹거나 볶음으로 요리해 먹는 것도 좋다.

 

4. 자몽

자몽은 100g에 30칼로리로 칼륨, 비타민C 등 다양한 영양소가 풍부하게 들어있어서 다이어트로 인해 약해진 몸의 면역력을 높여주어 감기예방, 피로 해소등에 효과가 좋으며 펙틴이 많이 함유되어있어 체내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고 혈당 저하를 막아준다. 주의할점은 고혈압 약을 복욕하는 환자의 경우 대사과정에서 약효를 떨어뜨릴수 있기 때문에 섭취를 피하는 것이 좋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