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것저것

바다의 꽃 석화. 굴 안전하게 먹기!

별곰세상 2017. 12. 20. 19:01
반응형

오랜만에 가족들과 함께 석화, 굴파티를 했습니다. 굴은 9월에서 12월이 딱 제철이기 때문에 지금이 지나면 한해가 아쉬워질수 있습니다.

굴은 적은 칼로리에 높은 영양가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남자분들의 정력에 좋다는 썰이 있을 정도 남녀노소 모두에게 좋은 식품입니다.

노로바이러스 때문에 걱정이신 분들도 많으실텐데 익혀서 먹으면 괜찮습니다. 굴은 상하기 쉬운음식이기 때문에 신선할때 바로 드시거나 익혀서 드시는게 제일 안전합니다. 오늘은 굴의 효능과 안전하게 먹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석화,각굴 손질하는 방법

 

보통 석화하고 불리는 각굴은 껍질채 있는 것을 말하며 10kg에 4인분 정도 된다고 합니다.

요즘은 손질되어 있는 각굴을 배달받기도 하는데 수산물 도매나 시장에서 사다보면 손질이 안되어있는 것도 있습니다.

각굴에는 바다의 뻘이나 불순물이 묻어있을수 있기 때문에 양손에 굴을 하나씩 들고 서로 비벼서 흐르는물에 세척에 해줍니다. 껍질이 단단하기 때문에 서로 이렇게 비벼도 쉽게 깨지거나 하지는 않습니다.

짠맛을 좋아하는 분이라면 바로 냄비에 쪄주셔도 좋고 짠맛이 싫은 분들은 하루정도 물에 담궈두면 짠내가 쉽게 빠집니다.

 

큰 냄비에 손질된 각굴, 석화를 담고 물을 넣지 않고 쪄주시면 됩니다.

굴이 익으면 자연스럽게 물이 생기고 조개 입이 벌어지기 때문에 7분~10분 정도만 쪄주면 됩니다.

 

드실때는 고무장갑, 목장갑을 꼭 착용하는게 좋습니다

조개 껍데이가 날카로워서 손을 다칠수 있어요 ㅜㅜ

 

 

 굴 먹기전 안전 상식!

굴제철이 9월에서 12월인 이유는 굴은 5~8월 바다온도가 높은 날에는 유독성 플라크톤의 양이 증가하기 때문에 굴에 독성이 생기기 때문이다. 그래서 굴은 추운 겨울에 안전하게 먹는것이 좋다.

또한 단단한 껍질 안에 연하고 부드러운 조직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상하기 쉽다. 또한 내장을 따로 발라낼 수 없어 세균에 의해 상하기도 쉽다. 굴은 구입후 빨리 섭취하는것이 좋으며 익혀먹는 것이 좋다.

 

특히 겨울에도 낮은 온도에 활동하는 노로 바이러스가 있을수 있기 때문에 조리는 깨끗하게 또한 익혀 먹는것이 가장 좋다, 만약 고열과 구토 오한, 설사등의 증상이 나타난다면 바로 병원을 찾는것이 좋다. 질병 발생 후에는 감염된 사람의 옷, 이불등의 접촉이 있는 물건은 살균 소독하고 세탁을 해주는것이 좋다. 감염자는 회복된 후에도 3일음 음식을 조리하지 않는것이 좋다. 혹시 모를 전염을 예방하기 위해서 꼭 지켜야할 수칙이다!

 

굴을 먹을 때는 떫은맛을 내는 식품을 피하고 산성식품과 함께 섭취하는 것이 좋다.

떫은맛을 내는 감, 홍차같은 식품에는 탄닌이 있는데 탄닌은 굴의 철분을 체내에 흡수되는 것을 방해한다.

굴의 철분은 빈혈 예방에 좋기 때문에 되도록이면 굴을 먹을 때 레몬, 초장과 같은 철분흡수를 돕는 산성 식품과함께 먹는 것이 좋다.

 

 굴, 석화의 효능

 

 

굴은 옛날부터 바다의 우유라고 불릴 만큼 영양가가 높은 식품이다. 서양최고의 플레이보이 카사노바가 하루에 생굴 50개씩을 먹을 만큼 정력에 좋다는 이야기가 있을 정도인데 이 이야기가 거짓말이 아닌것이 굴에는 풍부한 아연이 들어있는데 아연은 남성 호로몬의 분비와 정자 생성을 촉진하는 영양소로 정력에 좋은 미네랄이다. 또한 남성 호로몬인 테스토스테론을 만드는 특별한 아미노산이 풍부하여 정력가들의 음식이라고 할만하다.

 

굴에는 빈혈에 좋은 철분, 구리, 칼슘, 아연 성분이 풍부하여 빈혈에 좋으며 비타민B1, B2, 나이아신등 성장에 필요한 비타민과 영양소들이 품부하게 들어있어 어린이의 성장 발육에도 도움이 된다.

 

여성들에도 굴은 너무 좋은 식품이다. 굴에있는 풍부한 비타미과 무기질이 피부를 탄력있고 깨끗하게 만들어 준다. 절세 미녀로 알려진 클레오 파트라는 피부미용을 위해 굴을 꼭 먹었다고 한다. 여드름이 많은 사람이 굴을 먹으면 여드름 균을 잠재워주고 칙칙해진 피부에 멜라닌 색소를 분해해서 환하게 만들어 준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