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지키기

추석 음식 칼로리 확인하고 칼로리 조절하자!

별곰세상 2017. 9. 22. 20:00
반응형

추석 음식 칼로리 확인하고 칼로리 조절하자!

모든 가족들이 한자리에 모이는 추석은 우리의 좋은 풍습이고 즐거운 한가위 이지만 다이어트를 하는 분들에게는 부담스러운 날이 아닐수 없다. 기름에 구운 전, 기름진 고기, 당분이 많은 과일 들이 다이어트로 굶주려 있던 다이어터들을 유횩하고 있기 때문이다. 먹을 것을 자꾸만 권하는 가족들에 취업, 결혼 잔소리하는 친척들까지 피하기 어려운 자리이기 때문에 더욱 곤욕일수 밖에 없다. 만약 이 유혹을 이겨내지 못한다면 다이어트는 도록묵에 급격한 요요를 맞이할수 있다. 오늘은 추석동안 먹을 음식의 칼로리와 칼로리를 낮추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자.

 

 

 명절 음식 칼로리 베스트

1. 꼬치전

명절, 제사에 전은 빼놓을 수 없는 음식이기 때문에 상에 꼭 오르게 되어있다. 하지만 기름에 튀기고 구워주는 조리법이다 보니 칼로리가 높다. 밥 한공기의 열량이 약 300kcal인데 꼬치전은 100g당 약 582kcal로 전중에서 가장 높은 칼로리를 가지고 있다. 깻잎전은 361kcal, 동그랑땡은 309kcal, 파전 293kcal, 동태전 268kcal, 두부전 255kcal로 대체로 전종류의 음식들이 칼로리가 높다. 

 

칼로리 낮추는 방법: 전의 경우 기름을 사용한 조리법으로 기름에 굽는 과정에서 기름을 흡수하기 때문에 칼로리가 높고 먹고 난 후에 속이 더부룩할 수 있다. 따라서 전을 구울 때는 오븐을 이용해 보자. 기름을 조금만 발라 오븐에 구워주면 100kcal정도를 줄이는 효과를 볼수 있다.

 

2. 갈비찜과 불고기

명절에 고기요리가 빠지면 섭섭하게 생각하는 분들이 많을 것이다. 그래서 어머님들이 그렇게 많은 양의 갈비찜과 불고기를 만들어 주는 것같다. 명절의 빼 놓을 수 없는 별미 음식이지만 다이어터들에게 뿌리칠수 없는 유혹을 하는 음식이다. 갈비찜은 1인분에 53kcal의 어마어마한 칼로리를 자랑하기 때문에 흰쌀밥에 갈비찜만 먹더라고 천칼로리를 넘긴다고 볼수 있다. 불고기 또한 1인분에 417kcal의 높은 칼로리이기 때문에 안심할수가 없다.

 

칼로리 낮추는 방법: 양념을 한 음식보다는 찜 솥에 얹어 쪄낸 수육을 대체하는 것이 열량과 나트륨을 줄이고 영양성분은 그대로 보전하면서 기름기는 속 빠지게 되므로 칼로리를 그만큼 줄이는 방법이다. 만약 포기가 안된다면 갈비찜과 불고기를 할때 기름이 많는 부위는 피하고 되도록 기름을 제거한 살코기 위주로 사용하는 것이 포화지방을 줄이는 방법이다. 양념을 할때는 너무 짜지 않게 조리해 주는 좋다.

3. 송편

추석에 송편이 빠지면 섭하겟지만 쌀로만든 떡이다 보니 탄수화물 함량이 많아 일반 쌀을 먹는 것보다 같은 양이라면 칼로리가 더 높을수 있다. 송편은 칼로리는 개당 50kcal이며 1인분 기준으로 약 338kcal 정도이다. 1인분이라고 해야 고작 송편 5~6개 정도 분량 이기 때문에 간식이란 생각으로 먹기에는 칼로리가 높다. 다른 떡종류도 마찬가지 이다. 특히 요즘은 설탕이 들어간 떡들도 많기 때문에 칼로리는 더높을수 있다.

 

칼로리 낮추는 방법: 쌀을 뺄수는 없기 때문에 송편안에 들어가는 속재료의 칼로리를 줄이는 방법을 사용해보자. 콩이 들어간 송편은 깨가 들어간 송편 보다는 칼로리가 낮으며 깨송편에 설탕을 넣을때 설탕의 양을 반으로 줄이고 계피를 섞는 방법도 좋다. 하얀색 송편 보다는 모싯잎을 섞은 송편도 좋다. 모싯잎에는 식이섬유가 많아 변비를 예방하고 다이어트에 좋다.

 

4. 잡채

잡채는 당면과 고기, 야채 등을 기름에 볶아서 조리하기 때문에 열량이 높을수 밖에 없다. 1인분에 약 495kcal로 한접시를 모두먹게 되면 다이어트는 포기했다고 볼수 있다. 당면은 특히 주원료가 녹물로 여러개의 포도당이 결합된 다당류로서 탄수화물 중에서도 열량이 상당히 높은 편으로 쉽게 생각하고 먹는다면 살이찌는 요인이 될수 있다.

 

칼로리 낮추는 방법: 잡채를 만들때 당면의 양을 줄리고 채소류와 버설류를 손질해서 기름에 조리하기 보다는 물에 살짝 데쳐서 양념에 버무린후 당면대신 곤약을 이용해보는 것을 어떨까? 곤약의 경우 칼로리가 거의 없지만 식이섬유로 포만감울 주기 때문에 다이어트를 하는 분들에게 매우 좋다.

 

5. 식혜

달달하고 시원한 맛에 명절이면 꼭 어머님들이 만들어두시는 음료이지만 칼로리를 보면 쉽게 먹지 못 한다. 식혜 한컵에 약 250kacl로 식후에 소화를 시킬 겸 생각없이 먹기에는 다소 높은 칼로리라고 할수 있다. 식혜 한컵은 밥의 5/6 공기라고 할수 있다. 아무레도 쌀로 만든 음료 이다보니 칼로리가 높을 수밖에 없다. 수정과도 한컵에 약 200kcal로 흑설탕을 넣어서 만들기 때문에 칼로리가 높은 편이다.

 

칼로리 낮추는 방법: 수정과를 만들때 설탕을 적게 넣어서 만들어 보는 것을 추천한다. 수정과의 계피는 몸을 따듯하게 하는 성질이 있어 소화를 돕고, 배탈, 설사등에 도움이 된다. 혈액순환도 돕기 때문에 설탕을 줄여서 칼로리를 낮춰서 만든다면 아주좋은 건강음료가 될수 있다. 그래도 불안 하다면 녹차, 우엉차 등의 칼로리가 낮은 차를 추천한다.  

반응형